티스토리 뷰

2020년 6월말 기준 주민등록인구를 기반으로 전국 시도별 인구수, 시군구별 인구수, 경기도 화성시 읍면동별 인구수에 대하여 정리하여 요약드리오니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총인구에 대한 자료는 주민등록인구, 총조사인구, 추계인구 등 3가지가 있으며, 주민등록인구는 행정자치부의 주민등록신고 자료를 기반으로 매월말 집계되며, 총조사인구는 통계청에서 5년마다 실시하는 주택인구 총조사를 통하여 만들어진 통계자료이며, 추계인구는 총조사인구를 기준으로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실제적인 인구를 추정하여 작성하는 인구통계이며, 3가지 중에서 추계인구가 한국공식인구통계를 의미합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시도별 인구수를 정리 요약해 보았습니다. 올해 6월말 우리나라 총인구수는 51.8(백만명)으로서 2년前 대비 큰 차이는 없으나 증가 추세가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18년 6월말 대비 전체 인구수 기준으로 37(천명) 증가하였으나, 시도별로 나누어서보면 경기도(↑362천명), 세종특별자치시(↑45천명), 제주도, 충청북도 등 4개 시도의 인구수가 증가하였고, 나머지 13개 시도의 인구는 감소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전체 인구수는 9.7(백만명)으로서 2년前 대비 93(천명)이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5개 구 중에서 7개(송파구, 강동구, 성북구, 동작구, 영등포구, 서대문구, 중구) 외에는 모두 인구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참고로 올해 6월말 기준 인구수가 50만명이 넘는 곳은 송파구, 강서구, 강남구, 노원구 등 4개 입니다. 

부산광역시의 인구수는 우리나라 시도 중에서 3번째인 3.4백만명 수준입니다. 인구수가 30만명이 초과하는 구는 해운대구(40만명), 부산진구(35만명), 사하구(31만명) 등 3개 입니다.  16개 시군구 중에서 동대구, 연제구, 기장군, 강서구, 동구 등 4개 시군구 외에는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입니다.

대구광역시의 경우는 6월말 인구수가 2.4(백만명) 8개 구 중에서 30만명이 초과하는 곳은 달서구, 북구, 수성구, 동구 등 4개 구가 해당됩니다. 대구광역시의 2년前 대비 전체 인구수는 41(천명) 감소하였으며, 달성군을 제외한 7개 구의 인구수가 감소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를 제외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등의 경우에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2년前 대비 인구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전국 시도별 인구 증감으로 보더라도 일부(경기도, 충북, 세종, 제주) 지역을 제외하고는 계속적인 인구수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경기도의 경우는 전국 시도 중에서 인구수가 증가한 4곳 중에서 가장 많이 증가(↑362천명)한 곳이며, 하나의 시군구에 인구수가 백만명이 초과하는 전국 4개 도시 중에서 3개(수원시, 고양시, 용인시)를 갖고 있는 곳입니다. 경기도는 31개 시군 중에서 절반이 넘는 18개 시군에서 인구수가 증가(2년前대비) 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인구유입으로 인구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원도의 경우에는 6월말 현재 인구수가 1.5(백만명)이며 2년前 대비 5.5(천명) 감소하였습니다. 18개 시군 중에서 원주시(↑10천명)를 제외하고는 대부부의 시군의 인구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상세한 인구수 변동 상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충청남북도의 경우에도 경기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도 인구수처럼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충청남북도 26개 시군 중에서 청주시, 충주시, 진천군, 천안시, 아산시, 서산시 등 6개 시군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구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충북의 경우 전체 인구수는 2년前 대비 증가(1.8천명) 하였지만 청주시와 진천군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군에서 인구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충남의 경우에도 천안시, 아산시, 서산시의 인구수가 증가하였지만 대부분의 시군에서 인구수가 감소하여 충남 전체 인구수 측면에서는 2.4(천명)이 감소하였습니다.

전라남북도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시도 상황과 같이 인구수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년前 대비 전라북도가 35(천명), 전라남도가 33(천명) 감소하였습니다. 전라남북도 합쳐서 36개 시군 중에서 전주시, 순천시, 나주시 등 3개 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인구수가 감소하였으며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6월말 현재 경상북도의 주민등록 인구수는 2.6(백만명)으로서 2년前 대비 34(천명) 감소하였으며, 他 시도의 경우처럼 23개 시군 중에서 경산시, 영천시, 예천군 등 3개 시군 외에는 모두 인구가 감소하였습니다. 

경상남도의 인구수는 2년前 28(천명) 감소한 3.3(백만명) 수준입니다. 전국 시도별 중에서 백만명을 초과하는 도시가 4개(수원, 고양, 용인, 창원) 있는데 그 중의 하나인 창원시가 경상남도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와 같이 경상남도의 경우에도 18개 시군 중에서 김해시, 양산시, 진주시 등 3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인구수가 감소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화성시의 읍면동별 인구수 현황입니다. 올해 6월말 인구수는 836(천명)으로서 1년前 대비 41(천명) 정도 증가하였으며, 동탄2(↑26천명), 새솔동(↑7.9천명), 봉담읍, 향남읍, 진안동, 남양읍 순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동탄2의 경우는 30만명 이상의 인구가 계획되어 있어서 계속적인 인구수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2020년 6월말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시도별, 시군구별, 읍면동별(경기도 화성시) 인구수 현황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시지역의 발전 방향을 보려면 인구수의 변동 상황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처럼 위에서 정리/요약 설명드린 인구수 자료는 여러 분야에서 참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이 활용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